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끌리는 사람들은 어떻게 말할가요 ?

간단하게 만들어라.
기억하게 만들어라
시선을 끌게 만들어라
재미있게 만들어라
-레오 버넷

 

1. 먼저 거부감이 안들어야 합니다! 

감정이 없는 로봇처럼 질문과 대답만 있는 정보만을 제공해주는 대화는 즐거울가요 ?

계속해서 가르치려고만 하는 사람..  대화가 즐거운가요 ?

외모가 정리정돈이 안되어서 깔끔하지 못한 사람.. , 영업하려는 느낌이 강한사람.. 

이런 종류 외에도 많은 유형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거부감이 들수도 있는 사람이 되면 안됩니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하냐!  바로 녹음입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나 자신을 모르는 경우가 너무도 많습니다. 실제로 자기계발 컨설턴트 분야   혹은 비즈니스 관련 컨설턴트의 과정을 보다보면 대부분사람들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 됩니다.  즉, 메타인지!  나 자신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어떤식으로 말을 하고 있는지..  내가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과 대화 및 설득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녹음 후 들어 보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런 과정들 속에서 고쳐야할것들은 고치고 나의 말투나 말하는 방식에 대해서 알게 되시면서 앞으로  큰도움을 얻으실수 있으실겁니다. 

 

2. 먼저,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의심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마음 , 생각을 바꾸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린 이게 좋고 이게 좋고 저는 이게 좋고 저는 이걸 잘하고 .. 이런식으로 장점을 설명하는것이 정말 좋을까요?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바로 질문하기!  입니다. 

질문도 열린질문과 닫힌질문이 있는데  열린질문은 생각을 한번 해볼수 있는 질문이고 닫힌질문은 네, 아니오로 대답이 나오는 질문들입니다.  그럼 닫힌질문과 열린질문중 우리는 어떤 질문을 하려고 노력해야 할가요 ?  

바로 열린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해 볼수 있도록 유도 해야 합니다...  사실 저도 육아 , 직장 , 지인들과 대화할때  특히, 육아할때 열린질문을 많이 하려구 노력을 합니다만  쉽지 않습니다... 중요한건 계속해서 노력을 통해서 100번중1번 열린질문할때 5번으로 늘리고 10번으로 늘리고 20번으로 늘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될겁니다..  

 

 

3. 상대방을 이해해야 합니다. 

최근에 여러가지 성격유형검사들이 유행을 하면서 과거엔 혈액형 뭐에요 라고 물어보던 시대에서 MBTI 뭐에요 라고 물어보는 시대로 바뀌었다..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이런식으로 분류하기를 좋아 하였는데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상대방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 이사람은 다른사람에게 관심이 없구나 ,  이사람은 이걸 좋아하는구나  , 이사람은 이걸 싫어 하는구나..  등의 상대방의 정보들을 계속해서 쌓아가는것은 너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앞으로 어떤 이슈가 발생했을때도 이 사람은 이런 사람이니까 더욱 편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령 퍼스널 트레이너가 새로 등록한 고객님과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보여지는 이미지에 집중하는 모습을 발견하였다면 대화의 흐름을 외적인 부분에 포인트를 맞추다보면 조금더 공감하는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지 않을가요 ?

4. 모든 사람을 내편으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모든 사람을 내편으로 만드는 사람도 있을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팀장님이 엄청 다혈질이고 모든사람들이 다가가기 어려워 하는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그치만 유독 한사람만 그 팀장님이 대하는 태도가 달랐습니다.  사람들은 모두가 어떻게 팀장님이 그사람에게만 다른 대우를 하는지 궁금해 했지요.. 

보통의 사람들은 팀장이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른다면 어휴.. 또시작이네.. 라고 넘어 갈만한데   그사람은 조용히 팀장님께 가서 오늘 혹시 무슨일있으신가요?  라고 질문을 하며 관심을 가져 주었습니다.   팀장님은 이 질문을 통해서 오히려 팀원에게 사과하며 사실 집에서 , 상사에게 , 지인이  자신을 속상하게 한 사건때문에 조금 예민했던거 같다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에게 관심을 주다 보면 그사람을 얻을 수는 있습니다..  다만 모든 사람을 얻으려고 하다보면 본인의 스트레스나 자신의 계획들을 망가트릴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모든 사람을 얻으려고는 하지 마세요. 나의 계획, 나와 결이 맡는 사람들과  즐거운 만남을 만드세요.

 

5. 내가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아닌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게 해야 합니다. 

학교 다닐때 왜 그렇게 졸렸을까요 ?   바로 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오프라 윈프리 , 유재석, 김원희 등 많은 사람들이 유명해진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듣기 입니다!  상대방의 말을 잘들어주고 적절한 행동들 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위에 언급되었던 사람들이 과연 말하는걸 싫어해서 그럴까요?  제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중에 하나는 '런닝맨' 인데요 ..  그 프로그램을 보면 절대로 유재석이라는 사람은 말하는걸 싫어하는 사람이 절대로 절대로 아닙니다.  오히려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못하게 막고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상황때문입니다!  들어야 할때와 재미를 위해 까불어야할때 를 구분하고 행동합니다. 

그만큼 들어주는건 힘든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들어만 줘도 반은 먹고 들어가지요...  다른 사람과 대화할때 훌륭한 질문과 경청해주기 ,  적절한 리엑션  들을 해준다면 상대방은 여러분들을 편하게 생각 할겁니다. 아니 좋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할겁니다. 

경청하기!  바로 연습해보세요. 

6. 있어빌리티!    바로 있어보여야 합니다. 

그래야지 카리스마와 리더쉽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생각의 시간이 다시 왔습니다..  여러분들이 살면서 만났던 사람들중에 함께 하고 싶었던 사람들은 어떤 모습이었나요 ?   일단 기본적으로 어떤 특정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사람들이 따르는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 좋은 성과를 낸사람들은 책을 쓰고 그 책은 잘 팔리기도 하지요...  ( 물론 시기 , 질투, 의심 으로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치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닐겁니다.)   그러면서 보여지는 인성까지 좋다면?  더 말할것도 없겠지요. 

그러니  사람들이 나와 함께 있고 싶어지게 만드세요!  즉,  매력을 키워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어떤 매력에 사람들이 여러분과 좋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